인도 설치 과정 몸싸움 … 범대위 “영혼없는 공무원” 비판

 

▲ 해군기지 반대를 외치는 시민단체 및 종교단체가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연행에 대한 경찰청장의 공식사과를 요구했다. 더불어 제주도, 도의회, 제주도 국회의원이 특단의 조치를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시민단체와 종교인 모임이 기지 공사와 관련한 최근 상황에 대해 “파국 직전으로 치닫고 있다”며 “제주도, 도의회, 제주도 국회의원들 모두가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도의회 정문 인도에 천막을 설치하고 야외투쟁을 시도했으나 김병립 제주시장의 ‘불허’ 방침과 제주시 공무원들의 육탄 저지로 큰 소동이 일어났다.

제주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섬실현을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 천주교제주교구 평화의섬 특별위원회, 평화를위한 그리스도인모임(이하 범대위)는 28일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의 연행과 행정부, 입법부의 변화를 촉구했다.

먼저 범대위는 27일 해군기지 현장사무소 건설자재 반입 과정에서 시민단체 및 주민 34명이 경찰에 연행된 사건에 대해 “인권유린이자, 민주주의 질서를 파괴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범대위는 “우리의 행위는 민주적이고 정당한 것이다. 오히려 경찰의 행위야 말로 불법”이라며 제주지방경찰청장의 공식사과를 요구했다.

제주도 행정부, 입법부도 변화된 자세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범대위는 “제주도정은 물론, 제주의 국회의원, 도의회가 진작 적극적인 해결 노력에 나섰다면 어제와 같은 사태도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며 “우근민 제주도정과 강창일, 김우남, 김재윤 국회의원, 제주도의회는 해군기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특단의 노력에 나서라”고 강하게 압박했다.

범대위는 이들이 그동안 보인 모습은 “각자가 면피로만 일관해온 그것”이라며 “특단의 대책마련과 노력에 나설 것을 강력히 요구하는 바이다”라고 밝혔다. 더불어 “오늘부터 도의회 천막투쟁을 비롯한 모든 수단과 노력을 동원해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해군기지반대 단체가 28일 도의회 인근 인도에 천막을 설치하고 야외시위를 시도하자 제주시청 공무원들이 현장에 나타나며 충돌이 일어났다. 사진은 트럭에 실린 천막 자재를 잡고 있는 제주시공무원과 범대위 관계자 모습.

기자회견이 오후 2시에 끝나고 난 뒤, 범대위는 곧바로 천막시위를 위한 자재를 가져와 도의회 정문 주변 인도에 설치하려했다.

하지만 현장에 있던 일부 인원들이 자재가 담긴 트럭에 붙어 지지대로 쓸 쇠파이프를 잡고 놓지 않아 범대위 측과 충돌이 일어났다. 범대위를 막은 이들은 제주시청 공무원으로 밝혀졌으며, “불법설치다”, “인도에 천막이 있으면 주민들이 통행에 불편하다”는 말만 되풀이하며 손을 놓지 않았다.

이에 범대위 관계자는 “우리가 재산인데 왜 맘대로 손대느냐”, “무슨 법적 근거로 인도에 내리지도 못하게 하냐”는 말로 이들을 트럭에서 떼어 놓으려 했다.

결국 지지대가 실린 트럭이 물러나고 한동안 소강상태를 보이던 시위현장은 스티로폼과 합판, 이불 등이 담긴 또 다른 트럭이 오자 다시 충돌상황을 보였다.

▲ 범대위가 합판과 스티로폼을 바닥에 놓자 제주시 공무원들이 가로막고 있다.

인도에 스티로폼을 놓으려 한 범대위를 제주시청 공무원들이 잡고 놓지 않아 일부는 부셔졌으며, 고성이 오가고 멱살까지 잡는 상황이 발생했다.

현장에 있던 김병립 제주시장은 “(불법설치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이것은 안된다”며 “천막 설치를 하는 것은 불허할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더불어 김 시장은 “(공무원들을) 대기시키더라도 (천막설치를) 막겠다”고 밝혀 범대위의 시위를 용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강하게 비쳤다.

▲ 범대위와 제주시 공무원들이 충돌은 1시간이 넘게 지속됐다. 제주시 측은 '불가'의사를 명확히 밝혔고, 범대위 측도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윤용택 참여환경연대 공동의장은 “문대림 도의회 의장, 오영훈 의회운영위원장을 만나 설치와 관련해 한번 더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도의회가) 의회 부지 내 천막설치 시위는 전례가 없던 일이라며 곤란한 뜻을 내비쳤지만 사안이 사안인 만큼 고려해달라”고 전했다.

한편, 현장에 있던 범대위 관계자는 “이러니 영혼 없는 공무원이라는 소리가 나오는 것이다”, “하늘에 비춰 당당하게 행동해라. 양심도 없느냐”는 비판을 가했다. 하지만 목장갑까지 준비한 채 현장을 지키던 20명가량의 제주시청 공무원들은 아무런 말도 없이 인도에 서있었다.

▲ 김병립 제주시장은 "이곳에서 천막시위는 불허한다"고 단호히 반대의사를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