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현대사의 최대 비극인 제주 4.3이 발발한 지 65주를 맞았지만, 제주인들에게 4.3은 아직도 끝나지 않은 세월이다. 그간 도민 각계의 노력으로 4.3특별법이 제정되고 대통령의 공식사과도 뒤따랐다. 하지만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추가 진상조사, 국가 차원의 국가추념일 지정 등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제주 4.3희생자유족회 서귀포시 지부회에서 지난 6일 창립 6주년 기념대회를 개최했다. 종전 서귀포시 산하 2개 지회, 옛 남제주군 산하 5개 지회가 2006년 특별자치도 출범을 계기로 통합되면서 매년 창립기념 행사를 열고 있다. 1000여명의 회원들이 대거 참석했고, 특별강연과 기념행사, 사진전 및 4.3 영화 관람 등이 마련됐다.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유족들은 저마다 피해자란 올가미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기념행사에 함께 참석하는 것을 꺼려했다. 기념행사에 참석했다가 자칫 불이익을 당할지 모른다는 피해의식도 여전히 뿌리 깊었다. 하지만 지금은 기념행사 때마다 많은 유족들이 참가하며, 영화와 사진을 함께 관람할 정도로 도민 사이 갈등의 골은 어느 정도 좁혀지고 있다. 대립과 분열을 극복하고 화해와 상생의 바탕 위에서 발전과 미래를 기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정부 5년은 제주 4.3 자체를 아예 외면해 버려, 4.3의 완전 해결을 공약한 새 정부에 유족과 도민들이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지난해 4.3 특별법 시행령이 어렵사리 개정됐으나, 추가 진상조사와 유족들의 명예회복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새 정부가 약속한 국가추념일 지정과 국고지원 확대가 단지 약속이 아니라 실천으로 이어지도록 도민과 유족들의 역량결집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