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지방 동시선거가 4개월 여 앞으로 다가왔다. 제주도지사와 제주도교육감에 도전하는 후보들의 윤곽도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도의원 후보들의 면면도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서귀포시 지역의 경우 예년에 비해 선거 열기는 아직 피부로 느끼지 못할 정도다. 도의원 선거의 경우 일찌감치 선거구마다 출마예상 후보들 면면이 무성했던 예년의 모습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특별자치도 출범과 기초자치권 폐지 8년을 지나면서 시민들의 정치적 관심이 갈수록 사라지는 것 같아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

이번 지방선거의 최대 관심사인 도지사 선거에서는 뚜렷한 이슈가 눈에 띄지 않은 채 ‘신구 세대의 마지막 대결’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 금명간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면 선거 분위기가 서서히 달궈질 전망이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정책방향이나 공약 등은 제시되지 않고 있다. 다만, 서귀포시 지역은 전통적으로 표심 결정에 주요 변수가 돼 온 탓인지 일부 후보들이 벌써부터 지역공약을 하나 둘 풀어놓고 있다.

일부 후보들이 제시하고 있는 서귀포 공약을 분석해 보면, 대학설립과 기초자치권 문제 등이 단골메뉴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4년제 종합대학 하나 없이 명품 교육도시 육성에 매달리고 있는 현실에서 대학설립은 시민들 누구나 귀에 솔깃한 사안이다. 일부 후보들 간 옛 탐라대 부지를 활용한 대학설립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현 도정이 내세운 공약조차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어 이번 선거에서는 보다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대학설립 방안이 제시되길 기대한다.

기초자치권 등 행정체계개편 문제도 최근의 핵심이슈로 자주 거론되고 있다. 현 도정에서도 행정시 직선제 도입방안을 적극 추진했지만, 정치적 공방에 휘말려 무산되는 곡절을 겪은 바 있다. 이번 선거를 앞두고 기초자치권 문제에 대해 후보들 간에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모습이다. 기초자치권 부활에 따른 주민투표 실시, 행정시 자치권 강화, 도지사 권력의 도민 이양, 읍면동 자치제 실시 등 제각각이다. 이밖에 여타 분야에서는 아직 이렇다 할 서귀포 관련 지역공약이 눈에 띄지 않고 있다.

물론 지방선거를 4개월 여 앞둔 시점에서 도지사 후보들의 지역공약을 구체적으로 논하기에는 다소 이른 편이다. 하지만 시민의 관심사인 대학설립과 기초자치 문제 등에 대해 뚜렷한 비전 없이 벌써부터 뜬 구름 잡기 공약으로 치우친다면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이나 문화예술 육성, 관광객 유치 분야 등에도 참신한 공약이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무엇보다 도지사 선거가 진정한 정책대결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시민들이 공약 제시와 검증작업에 적극 참여할 것을 주문한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