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여파로 추모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 뜬금없이 서귀포 예술의 전당 개관문제가 불거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당초 올 하반기에 개관 예정이었으나, 현장을 시찰한 도지사의 지시 한 마디로 부랴부랴 상반기 중으로 개관 시기가 조정된 까닭에서다. 하루아침에 개관 시기가 앞당겨진 탓에 차기 도정 출범이후 개관을 준비해 온 행정 실무자들은 요즘 개관준비에 초비상 사태에 돌입했다.

 사실 서귀포 예술의 전당은 시민 숙원사업이란 번듯한 명분아래 철저히 시민들을 무시한 채 진행돼 왔다. 민선 4기 시절, 기공식 행사에 시민 다수를 불러 요란하게 첫 삽을 뜨더니 이런저런 이유로 공사를 질질 끌어 왔다. 당초 2011년 상반기 개관을 목표로 추진되던 사업은 사업 시기를 3년이나 훌쩍 넘기며, 시민들에 실망만 듬뿍 안겨줬다. 일부 실무자들은 공사지연 사유를 전임 도정 탓으로 책임을 돌려, 시민들을 더욱 분노케 했다.

 문제는 예술의 전당을 올 상반기에 개관하더라도 향후 운영과정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을까 여부다. 그렇지 않아도 지역 문화예술계 대표들은 그동안 수차례 서귀포시와 현장 간담회를 통해 개관시기를 다소 늦추더라도 내실 있는 운영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요구해 왔다. 아울러 관람석 안전시설, 장애인 출입로, 전시장 분리 방안, 침수피해 예방 등을 먼저 해결해야 한다고 주문한바 있다. 어차피 개관 시기가 크게 지연된 마당에, 서둘러 개관하기보다 사전준비에 더욱 철저를 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예산부족으로 마무리 사업이 다소 차질을 빚고 있는 시점에서 상반기 개관을 위해서는 남은 시일이 40여일에 불과하다. 행정 특유의 밀어붙이기식으로 추진한다면 개관식이야 제대로 치를 수 있을지 모르나, 차후의 일은 장담하기 힘든 상태다. 벌써부터 지역 문화예술인들의 의견 제시에도 불구하고 행정당국이 서둘러 개관에 나서는 처사를 납득하기 힘들다.

 결국 예술의전당은 기공부터 개관에 이르기까지 철저히 시민들을 외면한 채 행정위주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어쩌면 퇴임을 앞둔 도지사가 훗날 자신의 재임 치적으로 활용하려는 의도에서 개관을 서두르는 구석도 도처에서 엿보인다. 세월호 참사여파로 시설안전과 졸속공사에 대한 지적이 들끓고 있는 시점에서 예술의전당을 서둘러 개관할 필요가 있는지 재차 이의를 제기한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