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8월 17일부터 정식 발효되는 ‘나고야 의정서’로 인해 국가생약자원 관련 산업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생물다양성협약 부속 유전자원에 대한 접근 및 유전자원 이용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익의 공정하고 공평한 공유에 관한 나고야 의정서’는 생물유전자원 접근 시 제공국은 접근·이익 공유 규정을 마련해야 하고, 이용자는 사전통고승인(PIC)은 물론 이익을 공유해야 한다. 그리고 이용국은 자국 이용자가 제공국 규정을 준수하였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래서 국가 차원에서나 생약자원의 보고인 제주, 특히 서귀포시에서도 생약자원 관리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위성곤(서귀포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기동민(성북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회의원이 공동주최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주관한 ‘나고야의정서 대응과 국가생약자원 관리방향 마련을 위한 토론회’가 27일 오전 10시, 국회 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것도 그 때문이다.

이 자리에서 위성곤 의원은 “나고야의정서가 발효된 현 시점에서 국내 생약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적절한 대응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만큼 바이오 생약 산업계 피해가 클 것으로 우려되는 만큼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세워져야 한다. 위 의원의 지적대로 제주국가생약자원관리센터 신축이 필요한 상황인데, 이를 통해 다양한 생약자원 관리 환경을 시급하게 조성해야 할 시점이다.

2015년 세계바이오산업 시장규모는 3,392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1년에는 5,284억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확대일로 추세는 불을 보듯한 일이다. 제주도정에서는 이와 관련해 아직 이렇다할 움직임이 없어서 유감이다. 생약자원의 보고라 할 수 있는 제주 역시 생약자원, 유전자원의 관리를 체계적으로 해 나갈 수 있는 생물자원 다양성 정보 공유 체계 구축을 서둘러야 한다. ‘생약산업의 전초기지 제주’를 이루는 전략마련에 적극 나서야 할 때이다.

덧붙여 석주명 선생의 생약연구 무대였던 서귀포시에 2020년까지 제주생약자원관리센터를 조성하고 아열대 생약 130여종의 과학적 관리체계를 마련해 나고야의정서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는 식약처의 계획에 기대를 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