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고기철 전 경찰정창 입당 관련 논평
중앙당 결정 수용…전략공천은 경계 해석

이경용 전 제주도의회 의원. 자료사진
이경용 전 제주도의회 의원. 자료사진

고기철 전 제주경찰청장이 20일 국민의힘에 입당한 것에 대해 내년 총선 당내 경쟁자로 예상되고 있는 이경용 전 제주도의회 의원이 “고기철 전 청장 국민의힘 입당 환영하지만, 평가는 도민의 몫”이란 입장을 밝혔다.

이경용 전 제주도의회 의원은 20일 논평 자료를 내고 “내년 총선에서 서귀포시 선거구에 출마할 것으로 예상되던 고기철 전 제주경찰청장이 국민의힘에 입당한 것을 우선 환영한다”며 “여소야대 정국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는 현실에서 문재인 정권 당시 경찰 고위직을 지냈던 고기철 전 제주경찰청장이 국민의힘이란 ‘배’에 탔다”고 평가했다.

이어 “고기철 전 청장은 내년 총선 출마를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상황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문재인 정권에서 고위직을 지냈던 고기철 전 청장이 국민의힘에 입당한 것은  국민의힘 외연 확대와 총선 승리에 기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입장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전했다.

이 전 의원은 “문재인 정권 때 경찰 고위직을 지낸 부분에 대해 국민의힘 중앙당이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에 대해서는 중앙당 입장을 존중한다”며 중앙당의 인재영입 방침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밝히면서도 “하지만 이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는 서귀포 지역 국민의힘 지지자와 유권자, 제주지역 당원 등이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중앙당 결정에 반발하기 보다는 중앙당 결정을 수용하면서도 중앙당의 인재영입에 이은 전략공천설을 경계하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경용 전 도의원은 “국회의원 선거는 중앙정치권이 좌지우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며 “유권자 한명 한명이 참정권을 행사해 후보의 자질과 능력을 평가하고 심판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는 등 전략공천이 아닌, 당내 경선의 당위성을 피력했다.

이 전 의원은 “제주특별자치도가 출범한 이후 서귀포 민심은 중앙 정치권에 대한 실망이 크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며 “서귀포 시민들은 수십 년 동안 도로를 넓혀 달라고 해도 ‘예산이 없다’는 말만 듣고 있다. 서귀포에 살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아프거나, 다쳤을 때 걱정해야 하는 처지지만 의료 환경 개선은 요원한 것이 현실”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서귀포 시민은 서귀포 지역 현실을 잘 알고, 국회의원 혼자가 아닌, 자신들과 의논해 해결 방법을 찾아 문제를 개선하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이 전 의원은 “제주에서 자랐지만, 경찰에 입문한 이후 대부분 제주가 아닌, 서울, 경기 등 다른 지역에서 생활하다가 제주경찰청장으로 제주에서 짧은 기간 지냈던 고기철 전 청장이 최근 제주 제2공항 추진과 관련해 행보를 넓히는 것에 대해서도 우려를 보낸다”고 전했다.

이 전 의원은 “서귀포 시민을 포함해 제주도민의 숙원 사항인 제주 제2공항 정상 추진이란 순수한 목적이 아닌,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위해 제주 제2공항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길 바란다”며 “좀 더 순수하고 좀 더 경건하게 제주의 미래와 발전을 위한 제주 제2공항의 정상 추진 지원 방안에 대해서 함께 머리를 맞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이날 오전 국힘의힘 중앙당은 20일 오전 국회에서 ‘국민을 위한 도전정신 입당 환영식’을 열었다. 이날 국민의힘 중앙당이 영입한 인사는 고기철 전 제주청장을 비롯해 조광한 전 남양주 시장, 김현준 전 국세청장, 박영춘 전 SK 부사장, KBS 코미디언 출신의 유튜버 김영민 대표 등이다.

이처럼 내년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 소속을 서귀포시 선거구에 출마가 예상되고 있는 고기철 전 청장의 국민의힘 입당에 이은 당내 경쟁자로 평가받는 이경용 전 도의원의 미묘한 입장 표명 등으로 인해 향후 이들의 정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