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고택수 서귀포시 복지위생국장 인터뷰

고택수 서귀포시 복지위생국장이 지난 22일 서기관으로 승진하며 부임했다.

신임 고 국장은 30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10월부터 새롭게 시작한 돌봄이 필요한 시민 누구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제주가치 통합돌봄사업의 성공적인 정착과 지원자 확대를 위해 홍보를 활성화 해 나갈 것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고 국장은 제주가치 통합돌봄은 1월 현재 기준으로 신청자 315명 중 275명이 65세 이상 어르신으로 집계됐다. 돌봄이 필요한 시민들 중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많겠지만 돌봄이 필요한 시민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제도라는 사실을 모르는 시민이 많다라며 청년, 장년층을 위해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홍보를 다각화하고 병원 건강보험공단 돌봄 제공기관 등과 협력해 대상자를 발굴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고 국장은 역점시책에 대해 홀몸노인 부부 등 돌봄에 취약한 노인 가구 증가로 지역 내 촘촘한 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해 인공지능(AI) 기술을 더한 스마트 돌봄사업(인공지능 돌봄 스피커케어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인공지능 돌봄스피커(100)는 정서지원(말벗), 건강관리(복약알림, 음악제공 등), 안전확인(24시간 긴급 SOS 기능)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며, 돌봄스피커 지원 대상자 중 안부콜 서비스 희망자(50)에게 인공지능 케어콜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스마트 기기 지원을 통해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노인 안부 확인, 정서 지원 등 고독사 예방 및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촘촘한 돌봄망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단언했다.

마지막으로 서귀포시에서는 많은 시책을 통해 경제적정신적으로 어렵고 소외된 이웃들에게 관심을 많이 주었다고 생각하지만, 우리 시에서 추진하는 시책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본다라며 각 자생단체, 종교단체, 개인별 이웃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동반될 때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시민과 공직자들에게 함께 성숙한 사회로 나아가자고 부탁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