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가 두 군데 시청사를 하나로 합치는 작업에 다시 나서고 있다.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서귀포시와 남제주군이 하나의 행정시로 통합됐지만, 두 군데 청사는 8년 째 분리 운영되고 있다. 이로 인해 민원인들은 두 군데 청사를 오가느라 혼란과 불편을 겪고 있다. 공무원들도 회의참석과 결재 등을 위해 시간·경제적 낭비가 초래되고 있다.

 시는 두 군데 시청사 운영에 따른 불합리를 해소하고자 4년 전, 막대한 예산을 들여 용역을 추진한 바 있다. 당시 용역결과는 2청사를 중심으로 통합 필요성이 제시됐지만, 청사통합에 따른 예산확보나 기존상권 위축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이 없었다. 결국 시는 의욕적으로 추진한 용역결과를 책상서랍에 내팽개쳐, 청사 통합을 바라는 시민들의 기대에 찬물을 끼얹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시는 4년 만에 청사통합에 나서면서 신중한 입장으로 일관하고 있다. 시정의 컨트롤타워 역할 수행과 부서간 협업체계 구축을 위해 통합 필요성엔 공감하면서도 세부 추진방안에 대해서는 선뜻 착수하지 못하고 있다. 앞으로 타시도 사례와 두 군데 청사의 장·단점, 특성화 대학 유치방안 등과 연계해 가닥을 잡는다는 방침만 세워놓고 있다.

 우리는 특별자치도 출범과 더불어 시 청사 외에도 시외버스터미널이 두 군데 운영되다, 지난해 3월에야 통합된 사례를 기억하고 있다. 두 군데 터미널 운영으로 시민과 관광객들이 7년 째 불편을 겪어 왔으나, 행정과 운수업계의 극적 합의도출로 마침내 통합의 성과를 일궈냈다. 이번 사례를 교훈 삼아 앞으로 시 청사 통합과정에서도 행정기관이 보다 적극적인 사업 추진의지가 펼쳐지길 당부한다.

 물론 시청사 통합과정에는 해결헤야 할 과제가 산적하다. 통합 대상에서 제외된 청사 인근의 지역경제가 쇠퇴할 것으로 상당수 시민들은 우려하고 있다. 무엇보다 청사 통합은 서귀포시 도심개발 백년대계의 시발점 역할을 맡게 돼 철저한 준비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두 군데 청사주변 지역경제가 상생하면서 시민불편이 최소화하도록 민관 모두가 머리를 맞대 시청사 통합에 나서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