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가 사회단체와 손잡고 올해 중점 사업으로 3대 혁신과제 범시민 실천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시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쓰레기· 교통문제를 해결하고, 관광지 명성에 걸맞게 친절운동을 확산시키려는 취지에서다. ‘협치’를 표방한 민선 6기 도정방침에 따라 행정 주도가 아닌, 민과 관이 힘을 합쳐 범시민 실천운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최근 서귀포시와 사회단체 대표들이 참가한 가운데 올 상반기 진행된 3대 혁신과제 범시민 실천운동에 대한 중간보고회가 열렸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민관이 하나 돼 3대 혁신과제를 역점 추진한 결과, 쓰레기· 교통· 친절 분야에서 나름대로 가시적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매립장 포화시점을 목전에 두고 가장 공을 들여 추진 중인 쓰레기 분야에서 쓰레기 반입량이 줄어들고 재활용품 반입량이 대폭 늘어난 것은 획기적 성과라 할만하다.

 하지만 3대혁신 실천운동이 시민들의 일상 속으로 파급되려면 아직도 넘어야 할 과제가 많다. 말로는 민관 협력사업을 내걸었지만, 행정 주도의 사업 성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단체장이 바뀔 때마다 나타나는 행정주도의 보여주기 식 이벤트로 비쳐진다는 한 사회단체장의 지적이 이를 뒷받침한다. 사회단체에 대한 예산지원이 부족하고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미흡하기에 사업추진에 한계가 뒤따른다는 지적도 맥을 같이 한다.

 시민들은 특별자치도 출범 초기에 ‘뉴제주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한 사실을 기억할 것이다. 행정기관에서 막대한 예산을 사회단체에 지원하며 의식개혁운동을 펼쳤지만, 뚜려한 성과없이 용두사미가 되고 말았다. 최근 전개되고 있는 3대 혁신과제 실천운동 또한 지금과 같이 사업주체가 명확하지 않는다면, 제2의 뉴제주운동에 그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물론 선진국처럼 시민사회운동이 아직 궤도에 오르지 않은 서귀포시에서 민간 주도의 시민운동을 펼치기엔 다소 시기상조란 느낌이다. 서귀포경찰에서도 전국 최하위 교통문화 수준을 개선하기 위해 2년 전부터 대대적 시민의식 개혁 노력을 펼치고 있으나, 가시적 성과는 아직 미약하다. 3대 혁신운동이 단체장 재임 시의 ‘반짝’ 이벤트로 그치지 않으려면 행정과 민간의 뚜렷한 역할구분이 요구되고 있다.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둔 3대 혁신운동의 실질적 수혜자는 바로 시민이란 사실을 널리 인식시킬 수 있도록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