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서귀포시와 남제주군이 하나로 통합된 이후 두 군데 청사의 통합이 시민들의 숙원이 되고 있다. 역대 시장들이 민원과 행정업무 불편해소를 위해 청사통합 카드를 만지작거렸지만, 청사통합 이후의 후유증을 우려해 선뜻 실행에 옮기지 못했다. 그런 면에서 민선 6기 현을생 시장이 취임 직후 임기 내 청사통합을 표명한 점은 시민과 공직자들에 박수를 받아 마땅하다.

하지만 서귀포시가 최근 청사통합에 따른 용역을 추진하면서 시민들의 의견수렴을 배제하는 경향을 보여,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제2청사를 혁신도시 입주기관 용도로 내 주고, 제1청사를 증축해 통합청사로 활용하려는 모양이다. 물밑에서 추진되던 이러한 통합방안이 서서히 외부에 노출되면서 시민들은 그저 의아해 할 뿐이다. 혁신도시 입주기관을 벼려한 처사를 두고 도정의 압력이 배후에 깔린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돌고 있다.

서귀포시 청사통합은 시민들의 이해관계가 민감한 사업이자 서귀포시의 미래를 좌우하는 대역사다. 시민들 간 찬반 논란이 워낙 첨예한 탓에 시민들의 눈치보기에 급급해서도 안 되지만, 시민들의 여론을 무시해서도 안 된다. 그동안 청사통합에 대해 극도로 말을 아끼며 신중한 처사로 일관해 온 서귀포시가 뜬금없이 밑그림을 일방적으로 그린데 대해 시민들이 납득하지 못하는 이유다.

우리는 통합 청사를 어디로 선정해야 하는 데에는 일단 입장을 유보한다. 하지만 청사통합에 따른 후유증을 최소화하려면 무엇보다 시민들을 대상으로 공론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 지금처럼 행정이 밀실에서 추진한 방안을 시민들에게 마치 나침반처럼 제시하는 처사는 받아들이기 힘들다. 최초의 여성시장으로 2년 임기를 보장받은 현을생 시장은 도정이 아닌 시민의 입장에서 청사통합을 추진하길 당부한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