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 돌’ 특집 등 다양한 읽을거리

방목과 농경을 아우른 제주의 돌 이야기를 특집으로 다룬 도정소식지 “제주‘ 겨울호가 발간되어 도내 곳곳에서 배부되고 있다.

이번 겨울호에서는 제주 돌담의 생태적 가치, 돌로 만든 독특한 생활 용품, 돌문화 지킴이, 돌담이 아름다운 마을 등 제주의 마을과 삶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돌 문화에 대해서 환경, 문화, 생활 등의 다양한 테마로 이야기를 풀어냈다.

표지는 제주의 돌을 주제로 바위 시리즈를 그려온 한중옥 작가의 작품으로, 바다와 마주한 돌의 마디와 결을 살려 표현함으로써 제주의 돌을 담아냈다.
 
또, 지역의 조건마다 다른 형태와 특색을 보이는 돌담의 모습들과 돌로 만든 석물, 한라산의 자연석, 곶자왈 지역의 형상 등을 통해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제주 돌의 특징들을 풀어냈다.

‘제주의 마을’ 코너에서는 돌담이 아름다운 하가리, 제주섬 동녘 끝 해를 품은 성산리, 문화예술의 서광이 비치는 서광동리의 마을 이야기를 소개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바람과 돌과 눈으로 빚은 한라산의 설경, 감귤을 주재료로 한 다양한 가공식품들, 겨울 축제의 정보들을 함께 구성해 제주의 겨울 정보를 전달한다. 

이외에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제주해녀문화, 30년 만에 개편되는 제주 교통체계에 대한 내용도 함께 소개해 제주의 사람, 문화, 자연의 가치를 홍보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했다.

한편, 발간된 도정 소식지는 도내 주요기관 ‧ 단체, 관광안내소 ‧ 관광공사 해외지사, 명예도민 ‧ 재외도민, 구독신청자에게 배부되며, e – book시스템(http://www.jeju.go.kr/news/online/ebook.htm)을 통해서도 제공된다.

작년 11월 창간호를 시작으로 계간지로 발행하고 있는 ‘도정소식지 제주’의 구독을 희망할 경우,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 >도정뉴스 >소식지 신청(http://www.jeju.go.kr/news/online/story.htm)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도 공보관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