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별 대통령 후보 선출이 마무리되면서 30여일 앞으로 다가온 5·9 대선의 시계가 점점 빨라지고 있다. 얼마 남지 않은 일정으로 급박하게 돌아가는 대선 분위기에 매몰되면서 대통령 탄핵 성사와 함께 ‘적폐청산’을 바라는 촛불혁명의 의미는 이미 퇴색되고 있다.

각 후보 진영에 가담한 정치꾼들이 벌이는 추태 또한 도를 넘고 있다. 선거 때만 되면 등장하는 모사꾼들의 면면도 킹메이커를 자처하면서 합종연횡을 획책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 이미 정치사의 이면, 역사의 뒤안길로 퇴장해야 마땅한 사람들일 뿐이다.


상대 당 후보를 겨냥한 마타도어식 흠집 내기도 여전하다. 최근에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은 가짜뉴스의 양산이다. 그럴듯한 뉴스로 포장하고 있으나 후보의 진면목을 가리면서 부정적인 이미지를 유권자들에게 유포시키고 각인시키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가짜뉴스들이 급증하고 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지난 29일 낸 보고서를 보면, 가짜뉴스 2건과 진짜뉴스 4건의 진위여부를 가린 채 분류하는 실험을 한 결과, 응답자의 1.8%만 정확히 구분했다고 한다. 진짜 같은 가짜뉴스를 가려내기가 그만큼 어렵다는 점을 반증한다.


뉴스를 가장해 만들어진 가짜뉴스는 국민 혼란을 가중시킬 뿐이다. 타인의 인격과 명예 훼손까지 이어지는 일이어서 이를 가려내고 엄중 처벌하는 원칙이 세워져야 마땅하다. 민주언론시민연합 중심의 ‘2017대선미디어감시연대’(대감연)가 발족한 이유 역시 촛불시민이 지켜낸 민주주의를 위해 이번 대선은 그 어느 때보다 공정한 미디어 환경에서 치러야 하기 때문이다.

기성 언론이 만들어내는 편파·왜곡 보도는 물론 경마성 보도, 선정성 보도, 연고주의 보도, 색깔론 보도, 정치 혐오성 보도, 흑색선전, 오보 등도 이번 대선을 치르면서 모두 추방해야 할 적폐이다. 시민사회의 노력은 물론 언론 스스로의 역할과 책임 이행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