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맞았다. 많은 국민들이 평가하는 바와 같이 지난 100일은 ‘이게 나라냐’라는 탄식에서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가는 전환점임을 각인시킨 도정이었다. 무엇보다 현재 문재인 정부에 대한 80%에 가까운 국정 지지도 유지가 이를 반증한다 하겠다.

한국갤럽이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전국 유권자 1002명 대상 여론조사(95% 신뢰 수준, 표본오차 ±3.1% 포인트)에서 문 대통령의 직무수행 지지도는 78%로 나타났다. 여전히 80% 안팎을 기록 중이다.

YTN이 여론조사기관 엠브레인에 의뢰해 14, 15일 이틀 동안 전국성인 1천명 대상으로 하는 문 대통령 지지율 조사 결과 긍정평가는 84.1%이고 부정 평가는 12.9%였다.(응답률 11.2%,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p) 같은 기간 <문화일보>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은 83.8%, <중앙일보> 자체조사에서는 83.9%로 나타났다.

이러한 국민적 지지가 말해주듯이 ‘촛불혁명으로 국민주권의 시대가 열리고 첫 번째 맞는 광복절’ 분위기는 국정농단을 일삼아온 이명박근혜 시대와 사뭇 달랐다. 문 대통령은 ‘촛불은 독립운동 정신의 계승’이라고 그 의미를 명확하게 부여했다. 72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에도 “일제와 친일의 잔재를 제대로 청산하지 못했고, 민족정기를 바로 세우지 못했다”는 반성은 비록 위정자들만의 몫은 아닐 것이다.

일본 아베 정부는 종전기념일을 기해 여야 의원들이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고 총리 자신은 공물료를 바치는 등의 후안무치 행위를 여전히 범하고 있다. 일제시대 위안부 문제, 강제징용 등 적극 나서서 풀어야할 과제는 아랑곳하지 않은 채 낮은 지지율을 애써 외면하며 평화헌법 폐기, 개헌을 위한 행보를 지속하고 있는 것은 역사적 반란에 다름 아닐 것이다. 역사적인 과오에 대한 진실과 책임소재 규명, 그에 따른 배보상, 재발방지 약속 등이 먼저라는 점을 전범국 일본은 아직껏 잊고 있는 것이다.

“독립운동을 하면 3대가 망한다는 말이 사라져야 하며, 독립운동가의 3대까지 예우하고 자녀와 손자녀 전원의 생활안정을 지원해서 국가에 헌신하면 3대까지 대접받는다는 인식을 심겠다”는 대통령의 약속에 대한 기대가 크게 나타나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한 대한민국 건국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2019년 건립 계획인 임시정부 기념관은 올바른 역사관 정립의 토대로서 그 가치가 매우 크다. 이 역시 ‘나라다운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도정에 다름 아니라고 본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