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 위기 앞에 우리도 ‘전략핵’ 등 상대방을 제압할 힘을 갖춰야 평화를 얻을 수 있다는 주의 주장이 난무하고 있다. 하지만 무력으로 이루는 평화는 평화가 아니다. 국민들은 항상 ‘일촉즉발’의 불안을 안고 살아가야 하는 상황을 야기하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8·15 경축사에서 밝혔듯이 한반도의 평화는 무력으로 오지 않는다. 문 대통령은 평화와 협상이 고통스럽고 더디더라도 반드시 그렇게 해야 한다고 못박고 있다.

국익이 최우선이라고 외치던 극우 보수주의자들은 8월 위기설을 제기하면서 북핵에 맞서서 우리나라도 시급히 첨단 무기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외치고 있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국익은 평화’임이 자명하다. “한반도에서 두 번 다시 전쟁은 안된다. 어떤 우여곡절을 겪더라도 북핵 문제는 반드시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선언을 지지한다.

북미 갈등이 최고조에 달한 시점에서도 북미간 물밑 대화는 지속적으로 시도되어 오고 있다. 극한 대립과 혹시 발생할지 모를 전쟁을 피하고 예방하려는 노력이라 할 것이다. 이 시점에서 북한 김정은의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할 경우 남북간 교류협력을 획기적으로 발전시켜 우리 민족의 밝은 미래를 함께 개척해 나갈 것”이라는 문 대통령의 제안이 전격적으로 받아들여지길 기대하는 이유이다.

4월 위기, 4월 위기 했어도 아직 ‘전면전’이라는 그 어떤 위기도 발생하지 않았다. 한반도 위기설 거의 대부분은 미국의 군산복합체, 일본 극우세력, 우리나라 친일·숭미 극우 보수세력이 만들어내는 가짜뉴스라는 게 정설이다. 대화와 협상으로 한반도의 평화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당위성을 잊지 말 일이다.

“한반도에서의 군사행동은 대한민국만이 결정할 수 있고, 누구도 대한민국의 동의 없이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다”는 대통령의 단호한 의지가 남북대화, 무력을 배제한 한반도의 평화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