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국정농단과 헌정 유린의 책임을 느끼고 기꺼이 짊어지겠느냐고 묻는 것은 넌센스일 것이다. 국민들은 이미 진실을 모두 감지하고 있다. 국민들은 묻고 또 묻는다. “다스는 누구 겁니까?” 그리고 요구한다. “MB 구속! 적폐 청산!”. 이 물음과 외침에 모든 해답이 들어 있다.

하지만 정작 MB는 유유자적이다. 바레인으로 강연차 출국하기 전에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노력에 대해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것이 과연 개혁이냐, 감정풀이냐, 정치적 보복이냐, 이런 의심이 들기 시작했다”는 발언을 스스럼없이 함으로써 진정한 민주사회 헌정 질서 회복을 바라는 국민들로 하여금 어이 상실케 했다. 15일 귀국 때 아무런 말도 하지 않은 것은 ‘MB도 청산해야 할 적폐’라는 국민의 외침을 전해들어서였을 것이다.

수십조원의 국민 혈세로 토건족을 동원해 국토를 찢어발기고 천혜의 금수강산을 파괴한 만행, ‘자원외교’를 빙자한 국고 손실, ‘방산비리’ 개입 등 MB정부에 의해 저질러진 적폐를 밝혀내고 시급하게 도려내야 함은 지극히 마땅한 일이다.

이미 사실로 드러난 대선개입 댓글 의혹, 블랙리스트 작성‧탄압, 김대중 전 대통령 노벨평화상 취소 청원 의혹,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유출, 간첩조작 사건, 국군 사이버사 온라인 여론조작 활동 의혹 등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온갖 불법을 저지른 MB 정부였다.

수사 중인 다스와 BBK 문제, 비밀 해외계좌 개설을 통한 비자금 운용 등의 의혹도 이제 곧 그 전모는 어떻게 드러날 것인지 국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결국 적폐청산 작업에 대한 적반하장식 MB의 불만 토로는 바로 코앞에 닥친 검찰 수사에 대한 위기감의 발로가 아니냐는 평가이다. 박근혜 세력에 의한 국정농단의 뿌리는 MB 정부에 있음이 명백히 밝혀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적폐의 원조라는 말에 다름 아니다.

그래서 국민들은 이미 드러난 국정원과 국군 기무사, 사이버사 등의 정치 개입 행위에 대해 당시 국정 최고 책임자로서 국민 앞에 사과하는 일부터 하는 게 인간적 도리가 아닌가 묻고 있다. MB 역시 국정농단, 헌정 유린의 책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