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헬스케어타운 안에 세워질 녹지국제병원은 국내 제1호 영리병원이다. 설립 허가 성사 여부에 지역내외의 관심이 쏠리는 이유이다. 설립 허가를 둘러싼 찬‧반 공방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박근혜 정부 시절인 지난 2015년 12월에 녹지국제병원 설립에 따른 사업계획을 승인한 이후 지난 8월 28일, 제주도에 녹지국제병원 개설 허가 신청서를 냈다. 이제 그 승인 여부는 허가권자인 제주도의 손에 달려 있다.

도의회 도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국내 첫 사례여서 부담스럽다. 신중하고 엄격하게 들여다보고 있다”는 발언을 했던 원희룡 지사의 최종 선택지 결정에는 지난 11월 1일 구성된 제6기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의 현명한 심의와 판단 결과 역시 음양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제주도정은 의료영리화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가 “영리병원은 대한민국 의료체계를 통째로 병들게 할 암적인 존재”라면서 “원희룡 지사는 녹지국제병원을 즉각 불허하라”는 목소리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 시점에서 박근혜 정부에서는 어떤 의도로 영리병원 사업계획을 승인한 것인지 그 전말을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동홍동마을회는 “외국인을 상대로 병원 운영을 하면 일자리도 늘고 마을 청년들도 채용이 될 것이다. 제주도는 눈치를 보지 말고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조속한 허가를 촉구하고 있다. 제주도는 가장 의료 공공성 강화 차원에서 현명하고도 시급한 판단과 결정을 내려야 할 시점을 맞고 있다. 

녹지그룹은 제주도에서 현재 영리병원 건립 추진뿐만 아니라 제주시에 드림타워 건립, 대형카지노 시설, 제주도와의 협약 불이행 등으로 끊임없이 문제를 야기시켜 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