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의 실세인 전 지사 비서실장의 사주 의혹과 관련해 지난 11일 오후에 행해진 조 모씨의 기자회견 내용이 사실이라면, 도정농단이 어느 정도 심각한 것인지 걱정이라는 목소리가 크다. 설령 폭로된 내용 대부분이 거짓이고, 그 중에 한 두 개만이라도 ‘원희룡 도정’과 연관되어 있다면 도덕적 타격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돈받고 원희룡 제주도정에 부역했다”는 발언은 비서실장의 친구라는 모 건설사 대표와 조모씨간 비밀스러운 2,750만원의 금품 수수 실체가 이미 드러나고 사실로 확인됐다는 점에 그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도지사 비서실장이 정보원을 고용해 미션을 수행하게 하고 그 결과에 대한 보고를 받은 사실들이 수십권의 수첩과 다이어리 등에 빼곡하게 기록되어 있음이 확인되었다. 내용도 방대하다. 공직사회 인사 관련 정보수집을 통한 블랙리스트‧화이트리스트 작성, 관변단체장 대상 평가, 람정제주 같은 사기업의 문제점 찾기 등이다.

과연 전 비서실장의 주장대로 정성들인 이 기록들이 ‘허구이고 소설일 뿐’일 것인가. 아니면 정보원으로서 요긴하게 활용하다가 용도 폐기된 사례인가, 차후 수사결과를 통해 밝혀질 수 있을 것인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어떤 형태로든 진실공방, 갑론을박이 이어지겠으나 조모씨는 공무원 내부평가의 경우, 서귀포시 안에 협조해준 사람들이 있었다고 말했다. 향후 수사의 방향도 이들 공직사회 내부 조력자들에 대한 신상 파악과 증언이 중요한 단서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심지어 전 비서실장이 언론사 사주와 임직원에 대한 비위 사실까지 캐내도록 지시했고 그 결과가 지사에게도 보고됐다는 기록까지 나왔다니 고개를 갸웃하게 만든다. 지방정부에 의한 민간인 사찰이고 특히 지역언론 길들이기를 위한 시도라 여겨지기 때문이다.

조 모씨가 언성을 높이듯이 ‘인간 양아치가 자작한 것’으로 판명날 지 지방정부에 의한 정보원 기용에 의한 공직 감찰, 민간인 사찰 사례인지는 좀 더 두고 봐야 결판날 양상이다. 하지만 그 이전에라도 원희룡 지사는 이 사안에 대해 어떤 의견인지 반드시 밝히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