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문종·염동열 국회의원 체포동의안에 대한 국회 부결에는 수십명의 여당 국회의원들마저 거든  것으로 드러났다. 방탄국회 동참이다. 촛불혁명을 거스르는 행위이다. 국민여론은 ‘국회 해산’까지 운위된다. 최근 제주지역 선거판의 흐름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일부 당원들의 의견을 들으니 “창피하다”는 답변이 꽤 나온다. 수많은 도민들은 “터져나오는 온갖 의혹, 악취에 쓴웃음만 나온다”고 말한다. 또, 최근 TV토론 자리에서부터 불거진 골프장 명예회원 권리 수수와 관련한 해명이 명쾌하지 못하다는 세평이다.

더불어민주당 도지사 예비후보와 제주 지역구 국회의원들, 심지어 여당의 원내대표까지 기자회견 자리에서 “(골프장) 명예회원이 명예도민(혜택)과 다를 게 뭔가?”라는 해괴망측한 논리를 펴면서 도민들에게 공분을 사기도 했다.

골프장 명예회원제 특혜를 명예도민에 대한 예우와 혜택에 대비해 언급한 것은 상식과 원칙에 어긋나도 한참 어긋난 일이다. 지난 1969년에 처음으로 ‘제주도 명예도민증서수여 조례’가 제정되면서 오늘에 이르는 명예도민제를 폄훼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제주도 명예도민은 지역발전에 공이 현저하거나 앞으로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선정해 수여된다.

제주도가 안고 있는 지역적인 한계를 벗어나면서 제주의 미래를 담보해낼 수 있는 인적 네트워크로서 배려하고 예우하는 명예도민에 대한 혜택이다. 이에 그저 사기업의 뇌물성 선물이라 할 수 있는 골프장 명예회원제를 빗대어 “같은 것 아니냐?”라고 함은 도민과 명예도민 모두를 모독하는 것이다.

문제가 된 타미우스 골프장측에서는 “(우리 골프장의)법정관리는 (도지사 예비후보의 의장직 수행 시기와는 거리가 있는) 2012년 4월 27일부터 2016년 5월 3일까지”이며, 명예회원 부여는 단순한 홍보용일 뿐이라 주장한다. 그러나 해명에서 기업회생을 위해 법정관리를 신청한 시점이 2009년이라는 사실은 애써 감추고 있다.

그리고 골프깨나 친다는 이들에게 문제의 골프장 명예회원 선물은 그린피 할인도 할인이지만 ‘우선 부킹 혜택’이 더 큰 메리트로 알려진다. 기자회견에서 주장한 ‘7회 35만원 정도’의 경제적 이득보다 그와같은 ‘약간의 이득’일뿐인 명예회원을 선뜻 받아야 했나, 라는 점에 도민들이 고개를 갸웃거리는 것이다.

회사로서는 기사회생의 기회가 되는 법정관리 승인을 위해 동분서주하는 시기에 많은 명예회원 선물 수수자 중에 끼었다는 점 자체가 마뜩찮다는 세간 여론인 것이다. 모종의 개연성 때문이기도 하다. 최근, 일부 더불어민주당 인사들이 벌이는 행태를 지켜보노라면, 한숨이 절로 나온다. 

적폐청산을 통해 공정과 정의가 꽃피는 사회,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 가기 위해 진력하는 문재인 대통령까지 욕보이는 일에 다름 아니다. ‘사람사는 세상, 사람이 먼저인 세상’을 추구하는 노무현·문재인 대통령의 정치철학과도 상반되는 행태라 할 것이다. ‘촛불혁명’을 거스르는 행위임이 자명하다 할 것이다. 그래서 더불어민주당 당원들까지 “이것은 아니지 않는가?”라는 의문부호를 찍고 있다. 사죄해야 할 사람들은 모두 머리숙여 사죄해야 마땅하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