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도를 넘는 폭염이 맹위를 떨치고 있다. 지난 24일 경북 영천, 경기도 여주 지역에서는 섭씨 40.3도까지 기록하는, 그야말로 ‘펄펄 끓는 불볕더위’가 지속되고 있다. 그나마 제주지역은 폭염주의보에 그치고 서귀포지역은 아직 33도를 넘은 날이 없었다는 기상청의 자료가 다행이기는 하나 체감온도는 35도 이상 되는 날이 이어지고 있다. 당분간은 비소식이 없을 것이라는 기상청 예보이고 보면 폭염, 가뭄에 대한 대책을 서둘러야 할 시점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장기화되는 폭염을 ‘특별재난 수준’으로 인식하고 관련대책을 다시 꼼꼼히 챙겨달라고 주문했다. 제주도의 대책은 무엇인가. 폭염 위기관리 매뉴얼은 작성되어 있는가, 가뭄 관련 농작물 피해예방 대책, 식수 공급 대책, 온열질환자 발생에 따른 대책 등은 세워져 있는지 점검하고 다시 점검할 때이다.

 농협제주지역본부 관계자에 따르면 제주지역에 가뭄 초기 현상이 나타났다고 전한다. 콩과 참깨 등 생육기 밭작물에 생육부진 현상과  무와 양배추, 브로콜리, 콜라비, 양파, 마늘 등 파종 정식을 앞둔 작물들은 그 시기가 늦춰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만큼 이에 맞춤한 대책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해수 온도 상승에 따른 양어장과 마을 공동어장에 대한 피해도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가축들의 폐사도 이어지고 있다. 지속적인 폭염에 대비하는 맞춤형 대책이 세워져 실행되어야 할 단계이다.

 최근에 제주국제공항 인근에 제주의 관문으로서 복합·자족도시 기능을 하는 ‘웰컴시티 조성’ 계획과 관련한 설왕설래가 더위 짜증을 더 부채질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제주도정이 난개발에 앞장서겠다는 말에 다름 아니라는 비판이 따른다. 물론 원희룡 지사가 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따라 계획 재검토를 지시했다고 알려졌으나 신도시 개발 자체를 취소하는 게 옳은 방향이라 하겠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