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서귀포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관내 장애인복지 종사자 역량강화교육' 27일 개최

실무 교육(사진=서귀포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제공)
실무 교육(사진=서귀포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제공)

서귀포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장애인분과(분과장 이연희)는 지난 27일, 서귀포시장애인회관 교육실에서 ‘기초 통계분석의 이해’ 교육을 실시했다. 분과원 20여 명이 참석해 강의를 청취했다.

김진훈 소장(복지in연구소)이 서귀포시 관내 장애인복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사회복지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통계분석 기술 및 관련 프로그램(SPSS) 사용법을 설명했다.

김진훈 소장은 평균과 분산, 표준편차 등을 수치적으로 계산하는 법을 몰라도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그 값을 얻을 수 있다며, 중요한 것은 그 수치를 해석하고 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통계를 제대로 해석할 수 있으면 복지기관이 서비스 만족도나 수요를 파악하는데 유리하기 때문에, 실무자들이 익히면 유익하다고 말했다.

김진훈 소장은 서귀포신문과의 통화에서 “이날 강의를 듣는 분들이 한명도 예외 없이 끝까지 자리를 지키셨다”라며 “흥미가 떨어질 수 있는데, 진지하게 청취했다”라고 말했다.

이연희 분과장은 “사회복지 현장에서 있었던 사례를 바탕으로 교육을 진행해 참가자들이 어려운 통계분석을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며 “이번 교육이 앞으로 사회복지 현장에서 사업추진 및 프로그램 운영 등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소감을 밝혔다.

서귀포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7개 실무분과 103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서귀포 내 다양한 사회보장 현안논의 및 지역사회보장계획 모니터링 등 지역의 사회복지 증진에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