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10년 넘도록 극심한 갈등을 겪었던 강정마을이 갈등은 딛고 화해와 상생의 길을 만들어 가고 있다. 제주해군기지 갈등은 지난 2007년 6월 국방부가 서귀포시 강정마을을 해군기지 건설 장소로 결정하면서 본격화했다. 최근 들어서는 과거 행정, 군과 대립했던 강정마을회와 주민들이 대승적 차원에서 화해 분위기를 만들고 있다. 제주해군기지 피해 당사자인 강정마을 주민들은 “뿌리 깊게 내린 갈등과 반목을 후손에게 물려줄 수 없다”며 화해하고, 상생에 나서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강정마을 주민들이 보여준 것은 주민과 국가, 군, 행정은 서로 싸워야 할 대상이 아니라 ‘공공의 이익’ ‘공공선’을 이루기 위해 협력해야 할 관계란 사실이다. 생각이 다르다고 배척하고, 공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마을 주민들이 실천하고 있다.

제주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삶의 터전을 사실상 빼앗기고, 이웃과 친인척간에 갈등을 겪는 등 엄청난 피해를 보았던 강정마을 주민이 먼저 화해와 상생의 뜻을 보였다. 첫 시작은 지난 2021년 5월 31일 강정마을회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강정 크루즈 터미널 앞 주차장에서 ‘다시 부는 상생 화합의 바람’을 주제로 진행한 상생화합 공동선언식이다. 이어 같은 해 7월 1일 강정마을회와 제주특별자치도는 ‘강정마을 갈등 치유와 공동체 회복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하면서 갈등 치유와 공동체 회복을 위한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강정마을 주민의 뜻을 잊지 않기 위해 올해 제주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갈등을 빚었던 서귀포시 강정마을에서 민관군이 함께 상생을 실현하려는 행사가 열린다. 민관군 상생협의회는 다음달 5일부터 7일까지 강정마을 일대에서 ‘모범적 갈등 해결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제1회 일강정의 날(상생화합의 날)을 개최한다. 일강정의 날은 지난 2021년 5월 31일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강정마을회가 실시한 강정마을 상생 화합 공동 선언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다.

강정마을 갈등 해소는 행사를 진행한다고 실현되는 것은 아니다. 행사는 갈등 해소에 대한 의지를 세상에 알리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행정은 우선 일강정의 날 행사를 성황리에 마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야 할 것이다. 이후에는 과거를 기억하면서도 강정마을 주민이 원하는 진정한 화해와 상생을 이룰 수 있도록 현실적이고 세심한 대책을 수립해 추진해야 할 것이다.

아직도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주민과 활동가들이 활동하고 있다. 그들도 상처받은 대한민국 국민이다. 국가와 지방정부는 국민 모두를 끌어안아야 할 의무가 있다. 강정마을 갈등은 과거형이 됐다. 현재는 화해와 상생을 실현하기 위해 걷고 있다. 미래에는 민, 관, 군 모두가 서로를 인정하면서 함께 사는 명실상부한 ‘일강정’을 실현할 것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