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성산읍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이하 도시재생센터/센터장 김상규)는 지난 22일 2023년 성산읍 고성리 생태해설사 양성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해당 과정은 총 12회에 걸쳐 고성리의 생태, 지형, 지질, 역사문화를 마을 자원으로 활용하여 생태교육 기획과 시나리오 작성을 중점으로 진행됐다. 총 3회의 야외 실습을 통해 수강생들은 직접 해설을 시연하며 실전 경험을 쌓았다.
수료식 행사는 수료생들과 주민, 센터 간의 소통과 교육 평가를 위해 좌담회가 동시에 개최됐다. 이 좌담회에서는 과정의 전반적인 평가와 개선할 사항에 대해 논의됐다.
수료생 중 한 명은 "오랜 기간 고성리에 살아왔지만, 정확한 자랑거리를 알지 못했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우리 마을이 가진 훌륭한 자원들을 알아보게 돼 뜻깊은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또한 수료생들은 “교육 수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수료생들 간의 동아리를 구성하여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마을을 알리는 데 기여코자 한다"라고 전했다.
센터 관계자는 “이번 양성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친 수료생들은 고성리 마을 생태해설사로 활동할 예정”이며, “지역 주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생태교육을 전담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지역 자원을 활용한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다”고 전했다.
방자연
pangja@nate.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