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자 모집 포스터
참가자 모집 포스터

()제주민예총(이사장 김동현)이 주최·주관하고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후원하는 '2023 청소년 4·3 문화예술제 우리의 4·3은 푸르다가 청소년 참가자를 모집한다. 청소년 4·3 문화예술제는 910일제주 탑동 해변공연장 일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 예술제는 제주도내 청소년들이 4·3의 역사적 의미를 토대로 평화와 인권을 이야기하는 장으로 마련됐다. 또래 청소년들이 모여 문화예술워크샵 등 활동을 통해 평화 인권 선언문을 만들어 보는 '평화 인권 선언단', 평화 인권 부스인 '우리는 평화 인권 수호대', 그리고 공연, 전시, 영상, 문학 등 다양한 예술 장르로 4·3을 표현해 보는 문화예술제 등이 준비될 예정이다. 

이번 예술제는 제주도 내 중·고등학생 또는 같은 연령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제주 4·3에 대한 역사적 의미와 제주4·3과 평화, 인권 등에 대한 생각을 담은 예술작품을 공모(공연, 문학, 전시, 영상, 문학 4개 부문)한다. 각 장르별 선정자들에게는 소정의 창작비를 제공하며 우수한 총 3팀에게 제주특별자치도지사상,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상, 제주민예총이사장상을 수여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제주민예총 홈페이지(https://vo.la/KM8xu)에서 참가신청서를 내려받아 이메일(jepaf@hanmail.net)로 제출하면 된다. 참가자 선정은 평화 인권 선언단은 88일, 나머지 명단은 821일 개별통보를 통해 확정된다.

()제주민예총 관계자는 “‘우리의 4·3은 푸르다는 부제에서 우리라는 단어는 청소년들의 자발적 참여를 독려하고 청소년들의 주체적인 의식을 나타낸다면서 붉은 빛으로 얼룩졌던 제주 4·3을 미래세대인 청소년의 푸른빛으로 어루만지겠단 의지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제주 4·3의 역사가 단순히 역사적 사건으로서만 남을 것이 아니라 제주도민들의 삶의 기억으로서 존재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세대전승이 필요하다면서 이번 2023 청소년 4·3 문화예술제에서 탄생할 문화예술 작품을 통해 제주4·3이 진정한 평화, 인권, 통일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길 기대한다 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제주민예총 홈페이지 (https://vo.la/KM8xu)를 참고 바란다문의 064-758-0332.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