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아영 할머니 추모문화제 포스터
진아영 할머니 추모문화제 포스터

제주4·3 당시 턱에 총탄을 맞아 평생을 얼굴에 무명천을 감고 살았던 고() 진아영 할머니(19142004)의 삶을 기억하고 추모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19주기 무명천 진아영 할머니 추모문화제가 오는 9일 오후 6시 제주시 한림읍 월령리 해변공연장에서 열린다.

월령리마을회와 무명천진아영할머니삶터보존회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추모문화제에는 노래모임 모다정, 산오락회, 보물섬공동체교육네트워크, 국악연희단 하나아트, 재릉초등학교 윤슬중창단 등이 출연해 노래와 춤, 연주로 진아영 할머니를 추모한다. 추모문화제는 유튜브로 실시간 생중계된다.

추모문화제에 앞서 오후 5시에는 진아영 할머니 삶터(한림읍 월령122)에서 4·3 역사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삶터를 제주도에 기부한 후손들의 뜻을 기리는 표석 제막식이 열린다.

부대행사로는 할머니를 기억하고 추모하는 편지글 전시와 월령리 일대를 탐방하는 평화기행이 진행된다. 평화기행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진아영 할머니 삶터를 출발해 선인장 자생지, 월령리 해안길, 석물원 등지를 걷는 코스로 구성됐다. 선착순 40명을 모집하며, 참가비는 1만원이다. 문의 010-3693-1708.

() 진아영 할머니는 제주4·3 당시 토벌대가 쏜 총탄에 턱을 잃고 한평생 후유장애인이자 여성으로서 이중고를 겪다 지난 2004991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