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세대를 위한 생태문화도시 공론장
23일, 서귀포 기후예술 컨퍼런스 열어

대한민국 기후위기 1번지 서귀포시, 서귀포시문화도시센터(센터장 이광준)는 미래 세대를 위한 생태문화도시를 목표로 오는 23서귀포 기후예술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기후위기 목격자로서 예술가를 주제로 기후위기 상황과 예술이 어떠한 지점에서 서로 연결되고 확산될 수 있을지를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컨퍼런스의 첫 번째 세션에서는 제주지방기상청의 권용성 주무관의 서귀포시 기후위기 현황발표와 서귀포시문화도시센터 이광준 센터장의 기후위기의 시대, 예술의 중요성발표가 각각 진행된다.

이어지는 두 번째 세션에서는 국내외 정책과 현장 사례를 주요 주제로 발표가 진행되며, 국외정책 사례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나혜영 책임연구원의 기후위기 대응에서 문화예술적 접근과 국내 사례로 박정근 사진 작가가 기후위기 목격과 예술적 실천’, 양숙현 미디어아트 작가가 소멸하는 서식지 감각, 그리고 기후위기를 주제로 발표에 나선다.

특히, 박정근 사진 작가와 양숙현 미디어아트 작가는 서귀포시 기후예술 프로젝트참여 작가로 박정근 작가는 지난 2022해녀보다 빨리 늙는 바다프로젝트를 서귀포시 성산읍 온평리 일대를 중심으로 리서치를 통해 영상 작업을 진행했으며, 양숙현 작가는 2023년 참여 작가로 서귀포시의 노지생태에 대하 리서치 작업을 통해 미디어아트 작업을 진행 중이다.

두 번의 세션을 통해 주제 발표가 진행된 뒤에는 이나연(제주도립미술관장, 2023프로젝트 제주 예술감독)을 좌장으로 이광준(서귀포시문화도시센터장), 신보슬(토탈미술관 책임큐레이터), 나혜영(한국문화예술위원회 책임연구원), 박정근(사진 작가), 양숙현(미디어아트 작가)의 토론이 이어진다.

서귀포시문화도시센터 관계자는 자연의 변화를 가장 먼저 감지하는 이는 농부와 해녀, 예술가라고 생각한다면서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기후위기 상황에 예술의 역할과 또 이를 함께하는 문화도시센터의 역할에 대해 깊이 있게 논의하고 예술과 문화도시가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제주도립미술관 ‘2023 국제특별전 프로젝트 제주와 협력을 통해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서귀포시 문화도시센터 홈페이지(www.nojicultu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귀포시문화도시센터 문의 767-9501.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