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지역에서 추진되는 주요 국책· 민자유치 사업이 추진과정에서 불안한 조짐을 드리우고 있어 시민들을 걱정에 몰아넣고 있다.

지난 16일 열린 국회 국토해양위원회의 제주도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대상 국정감사에서는 예래 휴양형주거단지와 혁신도시 조성사업 등이 도마 위에 올랐다. 이들 사업은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서귀포지역에서 추진되는 대표적 국책· 민자유치 사업이기에 시민들의 관심 또한 각별하지 않을 수 없었다.

문제는 이들 사업이 그동안 순조롭게 추진 중이라는 사업 시행주체의 꾸준한 홍보자료 내용과 달리 자금조달과 주민지원 등 여러 면에서 불안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는 점. 국정감사에서 국회의원들의 지적이 없었더라면 그대로 지나칠 수 있었기에 사업절차의 투명성 또한 논란 요인이 되고 있다.

물론 외국자본이 대거 투입되는 대형 사업 추진과정에서 수시로 문제점을 제기한다면 누워서 침 뱉기처럼 상대방에 반감을 초래할 수 있다. 사업투자에 관심 많은 인사를 실제 투자로 이어지도록 정성껏 예우해야지, 도중에 발목을 잡는다는 것은 역효과가 우려되고 있다.예래 휴양단지 사업인 경우 지난 6월 한· 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말레이시아 수상이 직접 사업현장을 방문해 각별한 관심을 기울였던 사업이 아니던가.

하지만 그동안 제주지역에서 추진됐던 외자유치 도입과정에서 성공사례가 드물었던 점은 명심해야 할 대목이다. 도민들에게 외자유치 실적인양 양해각서 체결사실을 대대적으로 홍보한 뒤 지나치게 상대방 편의를 배려하다 결국 흐지부지된 사례가 많았다.

서귀포시민들에 대한 선물 보따리처럼 떠들어대던 혁신도시 조성사업도 추진과정이 매끄럽지 못하다. 물론 정권 교체에 따른 정부의 방침변경도 한 요인이지만, 지역주민들에 돌아가야 할 조기착공에 따른 인센티브가 유야무야된 것은 분명 제주도에 잘못이 있다. 현재 혁신도시 건설공사가 한창인 서호마을 주민들은 벌써부터 기대감이 실망감으로 확산되면서 행정불신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앞으로는 지역 균형발전을 내세우며, 실제로는 서귀포 시민들에 실망감만 더욱 키우는 는 사례가 더 이상 지속돼서는 안된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제시된 서귀포지역 국책· 민자유치 추진사업이 투명한 절차에 의해 소기의 성과를 거두도록 배전의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