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의 ‘행정시 푸대접’이 재차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현 제주도지사가 일찌감치 불출마을 선언한 터여서, 공직자들의 선거중립에 대한 요구가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또한 차기 도지사 후보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상대적으로 도의원 선거에 대한 관심은 아직 저조한 편이다.

그래서인지 최근 제주도의회 제268회 임시회 기간 중 서귀포시 소관 올해 주요 계획을 보고 순서는 그야말로 ‘시간 때우기 식’으로 이뤄졌다는 지적이다. 지난 23일 복지안전위원회 업무보고의 경우 전체 6명의 의원들 중 절반이 참가해 썰렁한 장면을 연출했다. 도의원들의 불참 사유에 대해서도 납득할 만한 해명조차 없었다. 

이튿날 열린 문화관광위원회 업무보고의 경우도 가관이었다. 서귀포시청 대부분 고위간부들은 도의회 업무보고에 참석차 오전 내내 시청을 비워두고 제주시로 떠나야 했다. 하지만 서귀포시 업무보고는 제주도 사업소와 제주시에 이어 마지막 순서여서 오전에 회의를 서둘러 끝내려 30여 분만에 후다닥 마감됐다.  

지방선거가 임박한 시점인지라 도의원들도 선거 정국에 촉각을 곤두세우느라 행정시 업무보고에는 별 관심이 없을지도 모른다. 문제는 도의원들의 행정시에 대한 이 같은 무관심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라는 점에 있다. 평소 도의회 상임위원회에서 서귀포지역 현장장문이 있을 때면 서귀포 출신을 제외한 도의원들은 툭하면 불참하기 일쑤였다. 

전체 41명의 도의원들 중 서귀포시 출신은 10명에 불과한 상태에서 각 상임위원회에서 서귀포 지역 현안에 대해 관심이 높은 도의원은 찾아볼 수 없는 정도다. 해군기지 같은 도 전체사안에 대해서는 관심을 쏟지만, 중정로 도시계획도로․ 교육문제로 인한 인구유출, 체류관광 여건 조성 문제 등에 대해선 ‘동네문제’로 치부하며 팔짱을 끼고 있다. 

특별자치도 출범으로 기초의회가 사라진 시점에서 ‘행정시 푸대접’은 갈수록 기승을 부릴 것으로 보인다. 도지사의 부름을 받은 행정시장 역시 임기와 권한이 보장이 안된 ‘허수아비’에 불과해 적극적인 현안 해결에는 한계가 뒤따르게 마련이다.

이번 지방선거를 앞둬 기초자치권 부활이라는 거창한 목표가 아니더라도, 지역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민의 대변 장치가 마련되도록 시민들의 지혜가 모아져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