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반대 측, 5일 서귀포경찰서 앞 기자회견
"폭파는 도민 모욕이자, 서귀포시민 식수원 위협"

■ 5일 기자회견 현장.

“올 것이 왔습니다.”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으면, 파국이 불러올 것입니다.” 

강정 구럼비 바위 발파가 가까워지고 있는 분위기를 의식한 듯, 서귀포경찰서 정문 앞에 모인 해군기지 건설 반대 측 목소리엔 긴장을 넘어선 비장함 마저 느껴졌다. 이들은 경찰과 이명박 정권이 발파를 허가 및 강행한다면 결국 ‘파국’이 닥칠 것이란 경고를 던졌으며, 특히 우근민 도지사는 도민의 대표로서 자존감을 가지고 문제에 나서라고 주문했다.

강정마을회, 제주해군기지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 제주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천주교연대, 구럼비살리기 전국시민행동 등 해군기지 반대 측은 5일 서귀포경찰서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5일 기자회견 현장.

비가 내리는 가운데 강동균 마을회장, 고권일 마을회 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장, 오영덕 범대위 공동대표, 문정현 신부, 이정훈 목사, 영국평화운동가 엔지 젤터 등 30여명이 함께했다.

이들은 ‘구럼비 바위에 대한 폭파행위는 대국민 테러행위’라는 제목의 기자회견문에서 “국책사업이라는 이유로 자행한 불법행위는 처벌받지 않았고, 오히려 경찰 공권력의 비호아래 구럼비 바위마저 폭파하려고 하는 행위는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치욕스러운 기록이 될 것이 분명하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혔다.

특히, “구럼비 바위에 대한 폭파는 제주도민에 대한 모욕이며, 현실적으로는 서귀포시민들의 식수원을 위협한 행위이기 때문”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정부와 해군은 모든 공사행위를 중단하고, 해군기지추진사업단장을 즉각 해임해야 한다. 해군기지사업을 진행하면서 발생한 모든 불법행위에 대해 정부당국은 책임지고 즉각적인 진상조사를 진행해야 하며, 경찰은 구럼비해안에 대한 발파 승인을 즉각 취소하라”고 정부, 해군, 경찰에게 요구했다.

여야 정치권에게는 “이명박 정권의 국민 기만 및 인권 유린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국정조사 실시 및 특별검사제 도입을 당장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 5일 기자회견 현장.

한편, 이날 주요 참석자들은 한 목소리로 구럼비 발파 중단을 부르짖었다.

먼저 문정현 신부는 “드디어 올 것이 왔습니다. 서귀포서장님. 시민의 애달픔을 생각해서 절대 허가하지 말아달라. 5년 동안 싸워온 주민들을 생각한다면 절대 허가할 수 없을 것”이라며 “만약 그렇지 않으면 4.3학살이 이어진 것으로 확신한다”고 당부했다.

이정훈 목사는 “아마 이명박 정권이 제주출신 서장들은 말을 안 들으니 밀어붙이면 될 것 같은 인물을 데려온 것 같다. 서귀포서장은 상관의 소리가 아닌 역사와 양심의 소리에 귀 기울여라”고 말했다.

이 목사는 “우근민 도지사는 제주도지사로서의 자존심을 세워달라. 아닌 것은 아니라고 말해야 한다. 정부에게 제주도민의 입장을 분명히 전달해 달라”며 “김태환 전 도지사가 소환절차를 당한 적이 있는데, (우근민 지사를)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참고있는 것”이라며 강하게 경고했다.

현애자 통합진보당 서귀포시 선거구 총선 예비후보도 “제주도민들은 이명박 정권이 국민과 도민에게 무슨 짓을 하는지 똑똑히 봐야 한다. 생명과 평화를 군홧발로 짓밟고 있다”고 비판했다.

엔지 젤터는 “미국에 종속될 군사기지가 이곳에 세워지는 것은 수많은 전세계인이 반대하고 있다. 저는 이곳에 혼자 왔지만 수천, 수만의 사람들이 (해군기지 건설 및 구럼비 발파 반대)를 지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 면담에 나서는 강정마을 주민.

한편, 강동균 마을회장, 조경철 부회장, 김정민 노인회장은 기자회견이 끝난 뒤 이동민 서장을 면담해 위와 같은 의견을 전달했다.

이 서장은 ‘잘 알겠다’고 답변할 뿐, 구럼비 발파 허가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동민 서장은 전북 전주 출신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