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반대 주민 및 활동가 반발..."농사 터전 잃게 될 것"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사업단이 26일 서귀포시 강정동 김정문화회관에서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의 군 관사(아파트) 건립사업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려 했지만 강정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해군 아파트는 강정마을 5만9504㎡ 터에 384가구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다. 당초 강정마을 서북쪽 일대에 지어질 예정였으나 해당 토지 소유자들이 매각을 거부해 남서쪽 농지로 변경됐다.

이에 사업단은 이날 설명회에서 이 같은 변경된 사실을 알리는 등 건립사업을 설명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었다.

 

 

하지만 제주해군기지 건설 반대 운동을 벌여온 강정주민 및 활동가들은 설명회 개최 1시간 전인 오후 4시부터 도착해 "지난 6년간 해군은 일방적으로 해군기지 공사를 강행하고 있으며 여전히 주민들은 반대하고 있다"며 "해군 아파트가 건립되면 농사 터전마저 잃게 될 것"이라고 거세게 반발했다.

반발이 계속 이어지는 상황에서 설명회 개최 예정시간인 오후 5시 주민설명회를 시작하겠다는 안내멘트가 나오자 강정주민 및 활동가들은 더욱 거세게 항의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해군측으로부터 주민설명회 개최와 관련해 공식문건을 받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주민설명회 개최에 주민들이 반발하는 것"이라며 "해군 측에서 공식문건을 갖고 오면 마을 임시총회를 열어 주민설명회 개최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사업단에 피력했다.

이에 윤석한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사업단 공사관리실장은 “강정마을에서 공식문건을 받지 못했다고 하니 다시 공식문건을 전달한 후 추진하겠다”고 공식 입장을 밝혀 설명회 시작 20여분 만에 종료됐다.

한편, 지난해 5월과 6월에도 해군 아파트 건립과 관련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했으나 반대 측의 반발로 이뤄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