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중문관광단지의 향방에 시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한민국 관광입국의 상징인 중문관광단지는 30여 년간 지역의 공공재로서 서귀포 관관상업의 발전과 역사를 같이 해 왔다. 지역주민들이 선대로부터 물려받은 삶의 터전이 헐값으로 제공됐기에 관광불모지 대한민국에 최초의 공영 관광단지가 들어설 수 있었다. 

 하지만 이명박 전 정부 시절, 한국관광공사는 공기업 선진화 방침으로 중문골프장과 중문관광단지 시설물 매각을 추진한 바 있다. 이에 서귀포시 관관업계와 지역주민들은 범시민대책본부를 구성하며, 중문관광단지 매각반대를 줄기차게 전개했다. 관광단지 조성사업이 채 완료되지 않은 시점에서 민간 매각이 추진된다면 당초의 기업이익 지역환원 방침에 어긋나고, 특정 기업에 특혜를 제공하는 처사가 될 것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지역사회의 이런 반발에도 아랑곳없이 정부는 중문관광단지 매각절차를 밀어붙였다. 다행히 3차에 걸친 공개입찰이 모두 유찰되면서 한숨을 돌릴 수 있으나, 불씨는 여전히 꺼지지 않는 상태다. 이명박 정부에서 시도된 공기업 선진화 정책이 박근혜 정부에서도 계속 골간이 유지될지 미지수로 남아 있기 때문이다. 지역사회에서는 그동안 민간매각 대신 공공매입과 관광단지 확대매입 등을 꾸준히 요구하고 있으나, 현 정부의 공기업 정책은 아직 안개에 휩싸여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까지 중문단지 매각과정에 참여했던 한 기업이 오래 전 부도가 난 호텔들을 인수하며 지역사회의 주목을 받고 있다. 중문단지 활성화 측면에서 바람직한 일면도 있지만, 중문단지 매입에 여전히 눈독을 들이고 있어 향후 향보가 결코 예사롭지 않다. 이런 시점에 제주도는 더 이상 현 정부의 눈치 보기에 급급해서는 안 된다. 지역주민의 요구와 정서를 제대로  전달함으로써 중문단지 매각 악몽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이끌어 줄 것을 당부한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