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곤, 두 번째 의원활동 보고서 발간

제주도의회 위성곤 의원(민주당, 동홍동)이 제9대 의정보고서를 발간했다.

위 의원은 ‘함께 꿈꾸면 현실이 됩니다!’를 구호로 내걸고 9대 의정활동에서 도민과의 약속을 지킨 내용을 소개하고, 조례 제-개정을 통해 지역발전을 이루어낸 성과를 담았다.

위 의원은 “주민과의 소통을 위해 의정보고서를 발간했는데, 받아 보신 주민들께서 등을 토닥여주시며 ‘수고했다’고 말씀해주셔서 더욱 힘이 난다”며 “주민들께 의정보고서를 한부, 한부 건네면서 다시 한번 주민들과 소통하는 기회를 갖고 주민들의 말씀에 귀 기울이겠다”며 소감을 밝혔다.

의정보고서에는 동홍동을 대표하는 산지물을 활용해 ‘도심 속 최초 육상 야외 물놀이장 개장’을 통해 새로운 명소로 거듭나고 있는 점을 비중 있게 소개했다. 또한 친환경놀이터 시설 확충, 동홍 수눌음 프로젝트 시행, 동홍동 내 인도 보행관계개선 정비, 서귀포의료원 신축 및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한 점 등 ‘살기 좋은 서귀포, 행복한 동홍동’을 위해 노력한 점을 소개했다.

또한 교육희망시대를 위해 서귀포시 교육발전기금 예산 확대, 자기주도학습 운영 지원, 산남북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인재 육성 등을 이루어낸 점을 알렸다.

위 의원은 8건의 조례 제정을 대표발의하고 2건의 조례를 공동발의한 성과를 담았다. 특히 대표적인 조례로 제주시와 서귀포시의 균형발전을 위해 ‘제주특별자치도 지역균형발전 지원 조례’와 ‘제주특별자치도 영구임대아파트 입주자 삶의 질 향상 지원 조례’ 제정에 대해 강조했다.

위 의원은 제9대 의정활동을 통해 2013년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우수상’과 제7회 대한민국의정대상 ‘최고의원상’을 수상했으며, 2013 장애인정책 우수의원, 2013 동료의원이 뽑은 우수의원으로도 선정되면서 도내외에서 인정을 받았다.

한편 위 의원은 "국회의원은 보고서 발간 비용을 지원 받는데 비해, 지방의회 의원들은 이에 대한 지원이 없어 주민의 알권리에 대한 제한이 있다. 주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보다 성숙한 민주주의를 위해 보고서 발간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