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6기 원희룡 도정 출범을 앞두고 요즘 새판짜기 작업이 활발하다. 새도정준비위원장에는 원희룡 당선자와 도지사선거 경쟁을 벌였던 신구범 전 지사가 맡게 돼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다. 도민 대통합과 새로운 정치를 갈망하는 제주도민의 요구에 부응하기 삼고초려 끝에 영입했다는 원 당선자의 통 큰 결단을 일단 높이 평가한다. 정치적 갈등 속에서도 통합정치의 초석을 마련하는 데 동참한 신 전 지사의 결단에 대해서도 지지를 표명한다.

 민선 6기 출범을 앞두고 서귀포시에서는 행정시장 임명제가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지역출신 도의원이 행정시장 임명과정에서 투명성이 보장되도록 인사청문제 도입관련 조례를 발의하면서 포문을 열었다. 이에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에서도 적극 지지 입장을 밝히면서, 조례의 처리과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제주도가 행정시장 공모절차를 진행 중인 시점이어서 그동안 행정시장 임명에 따른 적폐가 이번 기회에 과감히 도려내지길 기대한다.

 행정시장 임명에 따른 문제점은 여기에서 재차 거론할 필요가 없을 터이다.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지난 8년간 서귀포시장이 무려 7명을 맡게 됐으니, 시장 이름조차 기억하기 힘들 정도다. 시장이 바뀔 때마다 시정방침이 수시로 바뀌다 보니, 공직사회의 업무 연속성이란 애당초 기대할 수 없는 노릇이다. 여기에 행정시장 대다수가 도지사 측근이거나 지방선거 공신들이어서 도지사 눈치보기에 급급한, 비정상적 관행이 오래도록 이어져왔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신구범 전 후보는 2명의 행정시장을 사전에 예고하면서 4년 임기를 보장함으로써 논란의 불씨를 제공했다. 그동안 공직인사 때마다 행정시장 임명을 둘러싸고 잡음이 지속된 점을 감안할 때 행정시장 예고제는 정치적 당략을 떠나 시민들 다수로부터 환영을 받았다. 행정시 위상강화는 말로만 떠들 게 아니라, 행정시장에 임기를 보장한 뒤 인사권과 예산권을 맡길 때에만 가능한 것이다.

 민선 6기 출범을 앞둬 도민사회에는 어느 때보다 도민 대통합과 새로운 변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신구범 전 후보의 새도정준비위원장 발탁을 두고 정치적 야합이니 정치쇼니 하는 지적도 여전히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원희룡 당선자는 행정시장 임명제 논란에 대해 획기적 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이번 선거에서 행정시장 예고제를 실시하지 않았기에 시민들은 원 당선자에 대해 행정시 위상강화에 진정한 의지가 있는지 예의주시하고 있음을 명심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