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 청와대 수석 도와 의회, 마을회 방문 후 관함식 강행 의사 밝힌데 항의 성명

이용선 청와대 시민시회수석이 18일 제주도를 방문해 원희룡 지사와 면담하는 모습(좌)/강정마을해군기지 반대 주민회 등이 지난 17회 관함식 개최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우).

청와대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이 지난 18일, 제주해군기지 국제관함식 유치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제주도를 방문했다. 이날 이 수석은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를 잇따라 방문해 이번 갈등문제에 대해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여주는 듯 했다. 하지만 “국제행사이기 때문에 결론을 내려야 하는 단계”라며 사실상 청와대가 국방부의 국제관함식 강행입장을 용인하고 통보하기 위해 방문한 것이라는 평이다.

이 수석은 강정마을회와 반대주민회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만약 국제관함식이 제주에서 열리게 된다면 문재인 대통령이 강정마을을 직접 방문해 주민의 갈등과 고통에 대해서 유감과 위로의 말을 전할 수 있다”면서 “국가차원의 공동체회복사업을 약속하는 발언이 있을 것”이라고 발했다고 전한다. 사실상 주민들을 달콤한 사탕으로 주민들을 회유하는 말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해 ‘제주 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19일에 성명을 내고 청와대의 행태를 비판했다.

범대위는 “이 수석의 행태는 지난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해군과 이를 뒷받침한 이명박, 박근혜 정부가 저질러 온 과오를 반복하는 것이다”라며 “국제관함식과 관련한 문제도 해군이 자초한 불신에 의해 갈등이 확대 됐다”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해군은 당초 강정마을이 반대하면 국제관함식을 제주해군기지에서 개최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리고 강정마을은 임시총회를 통해 반대를 결의했다”며 “ 그런데 이 수석은 이미 총회에서 결정된 사항을 다시 총회를 재개해 번복해 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과연 이런 행위가 촛불정부를 자임하는 현 정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인지 의문이다”고 비판했다.

범대위는 “제주해군기지로 발생한 수많은 갈등과 혼란을 종식시키지 못할망정 더한 분란을 일으키려는 국방부와 이를 용인하는 청와대의 행태는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며 “이미 총회를 통해 어려운 결정을 내린 강정마을에 또 다시 무거운 짐을 부담으로 떠안기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해야 할 일은 국민의 준엄한 명령을 군에 전달하고 군 기강을 바로 잡는 통치행위를 돕는 것이지 군의 입장을 들어주자고 주민을 꼬드기는 꼼수를 부리는 역할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은 19일 열린 제362회 도의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제주 해군기지에서의 국제관함식 개최를 반대하는 결의안’ 상정을 보류한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청와대의 적극적 의견개진과 강정마을회 총회 개최 관계로 결의안의 본회의 상정을 보류하기로 했다”며 의원들에게 양해를 구했다.

이 수석이 도와 도의회, 주민들을 차례로 만나는 과정에서 마을회의 입장에 다소 변화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는 후문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