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월 10일부터 5일간 제주해군기지에서 개최 예정이라는 ‘건군 70주년 기념 2018 해군 국제관함식’이 커다란 논란거리로 떠올랐다. 국방부와 해군은 왜 이런 무리수를 강행하려는 것인지 의문이 아닐 수 없다는 도민사회 반응이다. 문재인 정부에 들어서도 전혀 달라지지 않은 강정마을에 대한 국방부와 해군의 일방통행식 태도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국방부의 ‘관함식 제주 개최’ 동의 요구에 대해 강정마을회는 지난 3월 30일, 임시총회를 열고 ‘반대’ 결정을 내렸다. “주민 상당수가 (이러한 행사에 대한 동참이나 동의는) 아직 이르다는 의견을 보였다. 해군을 믿을 수 없다는 입장이 더 컸다”는 것이다. 특히 수많은 군함 정박이 이뤄지는 행사로 인한 어장 오염은 물론 대규모 군사 퍼레이드가 상징하듯이 ‘해군기지 강정, 군사기지의 섬 제주’ 이미지 고착화에 대한 우려 역시 크다는 점을 반증한다.

 국방부는 강정 해군기지에서 관함식이 개최될 경우에 수익성 부스 참여와 함께 수익금 일부의 강정지역 발전기금 기부 등 사탕발림 뜻을 전했지만 강정마을회의 거부에 맞부딪친 셈이다. 해군은 “국제적 행사여서 준비가 촉박하다. 후보지 중 부산 외에 행사 개최 경험이 없기 때문에 내부 논의를 거쳐 조만간 개최지를 확정하겠다”며 ‘부산 개최’ 운운했으나 이러한 워딩은 모두 거짓이었음이 드러났다.

 이미 제주 개최를 결정해 놓고서 강정마을 동의를 구하는 시늉을 했다는 것이다. 해군본부 행사대행, 홍보 용역(안)에 관함식 개최 장소로서 제주해군기지(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 일대라 적시되어 있다. 슬로건 역시 ‘제주의 바다, 세계평화를 품다’로 정해 놓고 있다. 대한민국 해군이 강정마을 주민들, 제주도민을 대상으로 이렇게 속임수를 쓸만큼 비열해도 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관함식은 국가 원수의 해상 사열, 군함 공개와 해상 퍼레이드, 해군 훈련시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1948년(이승만), 1962년(박정희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에 열린 이래 30여년간 중단되었다. 1998년 ‘대한민국 국제관함식’으로 이름을 바꿔 다시 진행되어 2008년(이명박), 2015년(박근혜)에 열린 바 있다. 단지 해군의 위용을 드러내는 보여주기식 국제관함식 행사에 ‘국민 혈세 36억 원을 투입’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러한 점에 대한 비난 또한 거세다.  

 강정마을 해군기지반대주민회와 제주군사기지저지와평화의섬실현을위한범도민대책위원회, 제주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 등은 지난 17일, 청와대 분수대 앞 기자회견을 통해 “세계 평화의 섬 제주를 군사력 과시의 장으로 만드는 해군의 국제관함식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전했다. 정의당과 녹색당에서도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제주도의회 역시 37명 도의원의 서명을 통해 ‘국제관함식 강정개최 반대 결의안’을 19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의결한다.

 이제, 그동안 잠잠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과 민선7기 원희룡 도정 역시 이러한 ‘국제관함식 제주 개최 반대’ 행렬에 동참해야 한다. 그리고 당장, 청와대와 정부를 향하여 ‘제주 개최 결정 철회’를 요구함이 마땅하다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